중국 연예인

조던 스포츠 시안성 행사에 참여한 축서단 주쉬단

몰루이지 2021. 10. 7. 18:00

 조던 스포츠라는 브랜드가 있다. 과거 마이클 조던의 이미지를 차용했다며 소송전을 벌인 끝에 패소한 곳인데, 이후 브랜드 이름을 바꾸거나 기존 생산 제품을 폐기할 줄 알았더니 그대로인 모양이다. 그런 조던 스포츠의 행사에 축서단(祝绪丹, 주쉬단)이 참여했다.

 

 축서단이 참여한 행사의 장소는 시안 성벽. 아마 시안성은 한국인들에게도 익숙한(?) 장소일 거다. 삼국지를 비롯 각종 중국 고전 소설, 중국 역사를 배경으로 하는 만화 등에 꾸준히 나오는 장안성이 바로 지금의 시안성이다. 당나라까지 중국의 수도로 기능하다가 여러 이유로 쇠퇴했지만, 명나라 시절 건축된 저 성벽만큼은 여전히 웅장하게 남아 있다.

 

 본래 중국의 성벽은 지금의 시안성 정도로 높지 않았고, 성벽 위도 그렇게 넓지 않았다. 송나라 시절부터 화약 무기가 발달하기 시작했는데, 명나라 시절부터는 주력 무기가 되면서 성벽이 더 높고 두꺼워져야 했다. 한국은 산성이라서 산 자체가 성벽의 두께로 작용했고, 오히려 성돌이 두꺼워지고 성벽의 높이가 낮아지는 변화를 겪었지만, 중국은 평지성이 대다수라 더 높고 튼튼하며 두꺼워야 할 필요가 있었던 것이다. 한국은 조선 시대에도 성의 일부를 토성으로 짓기도 했지만, 중국은 토성이 거의 사라지기도 했다. 이런 변화를 거친 덕분에 중국의 성들은 20세기에 들어와서도 대단한 방어력을 자랑하다가 화력이 극대화되고 탱크와 전투기가 날아다니던 2차 세계대전부터는 애물단지로 전락한다.

 

 현재 시안성은 관광지로 인기가 많다. 명나라, 청나라대의 건축물들이 유지 보수를 거쳐서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역사 이야기는 여기까지.

 

 아래로 축서단의 조던 스포츠 행사 참여 사진들. 의상이 정말 난해하다.

 

낚시터 갈 때 입는 옷이 이거하고 비슷하다던데